Thursday, June 11, 2015

한국 10 최고 국수집

대부분의 한국인들처럼 저도 국수를 좋아합니다. 한국에서 국수요리는 부, 번영, 장수, 혼인 및 축제 등을 의미하는 상징적인 음식입니다. 결혼식에서 잔치국수는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지요. 과거에는 밀가루가 귀하다 보니 특별한 날에만 먹을 수 있었거든요. 한국에는 국수로 유명한 집이 많습니다. 보통 역사가 깊은 곳이고 직접 면을 뽑는 집들이지요. 물론 신선함을 앞세운 얼마 되지 않은 식당들도 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국수집 몇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을 닫거나 이전하는 식당들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아래 식당들 순서에는 의미가 없습니다.

지도 링크

13. 오장동 흥남집: 쫄깃한 오장동식 면으로 유명한 곳. 홍어가 올라간 비빔냉면이 유명합니다. 물냉면도 맛있는데, 이 동네에서는 이런 스타일이 인기가 있기는 하지만 저는 육수에서 MSG 맛이 조금 너무 많이 느껴지는 것 같긴 하더군요.

오장동 흥남집
서울시 중구 마른내로 114 (오장동)
전화번호: 02-2266-0735

 12. 오모리(김치)찌개 짜장면: 네 맞습니다, 오모리찌개는 묵은김치 찌개로 유명한 곳입니다. 하지만 이곳의 보물은 또 하나가 있는데 바로 짜장면입니다. 진한 농도에 깊은 풍미가 있는 짜장소스. 조금 단 편이긴 하지만 그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오모리찌개 밑에 집은 칼국수집인데, 국내 도처에 있는 체인점입니다. 충무로점이 제일 맛있는 것 같습니다.

 오모리찌개
 서울시 종로구 관수동 160-4

11. 미진: 한때 ‘피맛골’로 불리었던 길에서 아직까지 터를 잡고 있는 유명한 메밀국수집입니다. 무가 들어간 육수에 일본식 메밀소바를 하는 집입니다. 갈은 순무와 다진 파, 약간의 고추냉이를 육수에 넣어 먹으면 됩니다. 메밀의 가벼운 맛과 적당한 쫄깃한 식감(일본 소바보다는 조금 더 쫄깃하네요)을 느끼게 해주는 아주 잘 뽑은 면입니다. 방문할 때마다 맛이 약간씩은 차이가 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메밀면과 메밀전을 함께 시켜서 드시길 추천합니다. 메뉴에 다른 요리들은 그저 그렇고, 다른 곳에서 드셔도 될 요리들입니다.

미진
서울시 종로구 새문안로 91 (신문로1가) 르메이에르 종로타운
전화번호: 02-732-1954

10. 송옥 : 메밀과 우동을 잘하는 집입니다. 유림면이랑 비슷합니다. 가게가 생긴 시기도 1961년으로 유림면이랑 비슷하네요. 이 곳 면이 조금은 더 탱탱한 것 같습니다. 물론 맛있구요. 저는 이곳 튀김이 올려진 국수도 좋아합니다.

송옥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4가 17-40

9. 종로3가 국수 골목 : 모든 가게들이 서로가 원조라고 내세우는 간판을 앞세우고 있는 골목입니다. 60년 넘는 전통을 자랑하는 곳도 있습니다. 종로3가역 4번 출구를 나서서 길 건너편 골목길 안으로 들어서면 국수골목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골목길 바로 안쪽 왼쪽 가게가 60년 넘도록 운영하고 있는 집인데 국수와 김치가 맛있습니다. 안쪽으로 더 들어가시면 나이가 지긋한 아주머니들께서 밖에서 국수를 만들고 계신 모습이 보일 겁니다. 여기는 할머니 칼국수입니다. 맛도 좋지만 양도 푸짐하고 가격이 착하지요(5,000원). 육수를 끓이는 쪽으로 항상 줄이 길게 서 있습니다.

국수집 골목
종로3가역 4번출구, 좌회전 후 길을 건너 작은 골목으로 우회전




8. 소연 : 심플하지만 순수한 국수의 맛. 다른 국수집을 가도 배는 부를 수 있지만, 이 집은 무언가 분위기가 다릅니다. 반찬도 그렇고 어쩐지 조금 더 다듬어진 맛이랄까. 칼국수 면은 매끄럽고 육수는 섬세한 맛입니다. 닭육수의 맛도 나는데, 멸치다시라고 하시네요. 달리기 이후 얼굴에 살짝 맞는 미스트처럼 가벼운 감칠맛. 기분이 조금 다운되는 것 같을 때 제가 종종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소연
서울시 강남구 삼성 1동 149-10
전화번호: 02-577-4490

7. 동회루 : 한국 최고의 짜장면을 골라야 한다면 이 집일 겁니다. 당연히 손으로 직접 뽑은 면에 든든한 소스의 조화로운 만남. 이곳의 짜장은 짜장소스의 정석을 보여줍니다. 따뜻하고, 든든하고 섬세하며, 마지막으로 손면과 어우러져야 완성이 되지요. 다른 곳의 대충 달게만 만든 짜장면이랑은 천지 차이입니다. 마파두부나 탕수육 같은 다른 요리들도 맛있지만, 이곳 전문인 짜장면으로 저는 만족합니다.

 동회루
 서울시 중구 퇴계로 200 (필동2가 7-3)
 전화번호: 02–2265–3345

6. 하카다분코 : 일본라멘으로는 잇뿌도에 대적할 수 있는 집 중 하나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식당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한국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깊고 풍부한 맛을 내는데, 돼지고기로 낸 뽀얀 육수와 부드러운 면발이 일품입니다. 흔한 일본식 라멘 면발이 아니라, 한국식으로 조금 더 부드럽고 씹는 식감이 조금 더 잘 느껴지는 맛입니다. 약간의 깨소금과 빻은 마늘을 넣어 먹으면 맛이 더 업그레이드 됩니다. 야끼만두도 꽤 맛있고 라멘과 아주 잘 어울린답니다.

하카다분코
서울시 마포구 상수동 93-28
전화번호: 02-338-5536



5. 평창면옥 : 북한에 있는 식당과 같은 맛을 낸다는 곳입니다. 부드러우면서도 살짝 쫀득한 면은 익숙한 메밀 향을 냅니다. 육수와 내용물의 완벽한 조합이 돋보이는 곳인데요. 육수는 은근하면서도 면에 상쾌함을 더해줍니다. 수육과 채소, 삶은 계란, 시원한 배. 양도 적당합니다. 많은 고민이 들어간 음식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평창면옥
서울시 중구 장충동2가 26-14
전화번호: 02–2267–7784

 4. 진주회관 : 시청 근처의 위치에서 60년간 영업을 해 온 이 곳은 콩국수로 유명합니다. 여름에 더위를 이기고 입맛을 돌게 하는 데 콩국수 만한 게 없지요. 다른 곳에 비해 몹시 걸쭉하고 부드러운 콩국물로 현지 주민들에게도 인기 있는 곳입니다. 소금 양념도 없이 반찬으로 달랑 김치하고만 상에 오르는데요. 간에 대한 요리사분의 자존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그 맛을 믿습니다.
진주회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11길 26 (서소문동)
전화번호: 02-753-5388
메뉴: 콩국수 9,500원  김치찌개 7,000원
영업시간 : 11:00 - 21:30 (연중무휴)
찾아가시는 길: 지하철 2호선 시청역 9번 출구에서 50m, 삼성빌딩 뒷 편
Veteran Calguksu
3. 베테랑 칼국수 : 전주에서 아주 작은 국수집으로 시작하여 세월과 함께 확장한 집입니다. 현재는 건물 2층까지 자리를 늘렸고 옆 건물, 또 뒷 건물까지 사용하고 있지요. 큰 주차장까지 딸려 있구요. 일반 칼국수와는 매우 다른 구성의 칼국수입니다. 스파게티 면처럼 둥근 면에 육수는 고기맛이 나는 약간 걸쭉한 계란국의 느낌이랄까. 국수 위에 깨소금과 고춧가루로 완성됩니다. 정말 먹음직스러워 보여 당장 먹고 싶게 만드는 비쥬얼입니다.
베테랑 칼국수
전라북도 전주 완산구 교동 85-1
전화번호: 063-285-9898
* 서울 고속버스터미널에도 분점이 있습니다.

 2. 명동교자 : 명동교자는 실크 같은 면발의 칼국수와 깊은 맛의 육수로 이름을 알린 식당입니다. 칼국수는 보통 조개나 멸치로 육수를 내어 만드는 심플한 요리이죠. 이런 간단한 국수요리를 더욱 고급스러운 단계로 업그레이드 시킨 이 집의 비결은 맛을 깊게 하는 고기 육수입니다. 면발은 얼마나 부드러운지 목을 타고 넘어가는 느낌도 재미있고요. 심지어 면 사리 추가도 됩니다. 명동교자에는 한국에서 가장 마늘 맛이 많이 나는 매운 김치가 있습니다. 먹으면 정말 눈물이 날 정도입니다. 만두(교자)도 물론 맛있습니다. 칼국수와 함께 먹으면 그만입니다.
명동교자
서울시 중구 명동2가 25–2
전화번호: 02–776–5348

1. 유림면 :  최근 SBS 인기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에도 나왔던 45년 전통의 국수집입니다. 계산대를 맡으신 주인아주머니에게서 포스가 느껴집니다. 이곳도 여러 국수집과 같이 계산이 선불입니다. 우동면발과 샘물 같은 가벼운 해산물 육수에 끝을 알 수 없는 긴 국수발이 전문인 곳인데요. 국수에는 삶은 계란과 쑥갓이 올려져 나옵니다. 메밀소바와 비빔모밀도 정말 맛있습니다. 비빔모밀의 소스는 밸런스가 좋고 톡 쏘는 맛도 적당하구요. 매실청과 돼지고기, 참기름 또는 들기름의 맛으로 생각되는데, 조화가 좋습니다. 한국에서 제가 먹어본 비빔 소스 중에서는 가장 밸런스가 좋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유림면
서울시 중구 서소문로139-1 (서소문동)
전화번호: 02-755-0659
찾아가시는 길: 지하철 1/2호선 시청역 12번출구 - 서소문로 방향으로 50m 직진 후 우회전